한국주택금융공사, 폭우로 피해 입은 공사 고객에 금융 지원
- 작성일 2025-07-23
- 조회수 1,229
- 담당부서 유동화자산부, 주택보증부, 주택연금부, 채권관리부, 고객만족부
- 문의처 한국주택금융공사1688-8114
한국주택금융공사, 폭우로 피해 입은 공사 고객에 금융 지원
- 보금자리론원금상환 유예·전월세보증 신규시 전세보증 추가 가능
- 주택연금고객 주택 멸실 시 월지급금 지급 ·상각채권 채무조정 시 원금 추가 감면
- 피해 지역 고객, 공사 수해피해 전용 콜센터(1688-8114→0)로 문의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김경환)는 최근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공사 고객들의 금융부담을 덜어주고 주거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피해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별 지원 조치를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 (특별재난지역 우선선포지역) 가평⋅서산⋅예산⋅담양⋅산청⋅합천
보금자리론·적격대출 이용고객 원금상환유예, 조기상환수수료 전액 감면
특별재난지역 내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을 이용 중인 고객 본인이나 가족의 거주 주택이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피해일로부터 1년 이내에 원금상환 유예 신청을 하면, 이후 3년 동안 원금상환 없이 이자만 납입할 수 있다.
※ 특별재난지역 이외 산불지역(경남 김해, 충북 옥천 등)도 1년간 원금상환유예 가능
아울러 특별재난지역이 아닌 지역에서 본인 또는 가족의 거주 주택이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었을 때는 1년 간 원금 상환을 유예하고 이자만 납입할 수 있다.
또한 본인 또는 가족의 거주주택이나 그 외 자산(논·밭 등)이 수해 피해를 입은 경우 고객이 대출을 상환할 때는 조기상환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원금상환 유예는 공사 누리집(hf.go.kr)·스마트주택금융앱, 관할지사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조기상환수수료 면제의 경우에는 관할지사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단, 적격대출은 대출 받은 은행에 신청)
전월세보증 고객 추가 보증 지원, 건축·개량·구입자금보증 보증료 인하
기존 전세보증 가입 고객 중 수해로 주거지를 잃어 새로운 전세 계약이 필요한 경우 추가보증을 받을 수 있으며, 지역 내 신규 전세보증 고객의 경우에도 신용평가와 상환능력 심사가 생략된다. 또한 주택멸실 등 피해를 입은 주택소유자에 대해 건축·개량·구입자금 보증료 0.1% 포인트를 인하할 계획이다.
주택연금 고객, 가입주택 멸실 시에도 1년간 한시적으로 월지급금 지급
주택연금 가입주택의 주택이 수해로 인해 멸실되거나 심각한 피해로 거주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1년간 한시적으로 주택연금 월지급금이 지급되며, 주택연금을 해지할 경우 이용기간 등을 반영해 초기보증료가 일부 환급된다.
주택보증 부실채권 채무자 원금 최대 10% 포인트 추가 감면
공사의 주택보증상품 이용 중 금융기관에 대출을 갚지 못해 공사가 대신 갚아준 고객이 수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상각채권* 채무조정 시 기본감면율에 최대 10% 포인트를 추가 적용해 최대 70%까지 원금 감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특별재난지역에 거주 고객이 현재 채무를 분할상환중인 경우 최대 2년간 상환을 유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회수가능성이 없어 회계 상 자산에서 제외된 채권
위와 같은 금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하는 피해사실확인서가 필요하다. 아울러 공사는 피해지역 고객들의 빠른 일상생활을 돕기 위해 콜센터(1688-8114) 내 ‘수해 피해 고객 전용 상담창구’를 운영한다.
※ 1688-8114 → 0번 누름 (산불피해고객 전용 상담창구로 연결, 15일부터 이용가능)
한편, 공사는 수재민의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성금 5,000만원을 기탁할 예정이다.
※ 붙 임 1. 수해 피해고객 지원내용 요약
2. 지원내용별 구비서류 및 신청 방법
3. 한국주택금융공사 전국 지사별 관할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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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1688-8114 (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