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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

1 고객권리 안내문 내용보기

고객의 신용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활용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고객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및「신용정보업 감독규정」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동 권리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우리 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www.hf.go.kr) 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에 게시되어 있으며, 동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우리 공사 각 영업점 앞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용정보 제공사실 통보 요구권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
  • 고객이 본인의 신용정보를 신용정보업자등에게 제공한 주요정보 내용 등을 통보 요구할 수 있는 권리
  • 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요구권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
  • 고객은 신용정보업자등이 보유하는 본인 정보의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 본인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이의 정정 요구 및 정정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금감위에 시정 요청 가능

고객은 본인 신용정보를 개인신용평가 회사(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정보, 서울신용평가정보, 한국개인신용 등)를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개인신용평가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제공사실통보요구권 내용보기
  • 정의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신용정보업자등에게 제공한 주요정보 내용 등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
  •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본인이 공사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하며(법인의 경우에는 대리인에 의한 방문 신청 가능)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음
제공사실통보요구권 관련서류 정보제공표 : 구분, 제출서류 정보
구분 제출서류
개인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주민등록증
개인사업자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주민등록증, 사업자등록증사본
법인 대표자 신청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사본, 대표자 주민등록증
대리인신청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 등록증사본, 위임장,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 주민등록증
  • 통보기한
    통보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발송일 기준, 공휴일 포함)에 통보 (우편발송 시 수수료는 공사 부담)
3 열람 및 정정요구권 내용보기
  • 정의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신용정보에 대해 본인 정보의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본인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 정정ㆍ삭제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
  • 열람 신청 및 제출서류
    본인이 공사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하며 (법인의 경우에는 대리인에 의한 방문신청 가능)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음
제공사실통보요구권 관련서류 정보제공표 : 구분, 제출서류 정보제공
구분 제출서류
개인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주민등록증
개인사업자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주민등록증, 사업자등록증사본
법인 대표자 신청 신용정보제공사실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사본, 대표자 주민등록증
대리인신청 신용정보열람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 등록증사본, 위임장,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 주민등록증
  • 정정 또는 삭제 신청
    열람한 정보내용에 대해 정정 또는 삭제가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열람영업점에 신용정보 정정을 신청
  • 정정 또는 삭제 절차
    • 신용정보정정신청서를 접수한 영업점은 관할영업점으로 이관
    • 관할영업점은 정정청구 내용에 이유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즉시 문제가 된 신용정보에 대하여 정보의 제공ㆍ이용을중단한 후 사실여부를 조사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신용정보는 삭제 또는 정정(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당해조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
    • 정정청구를 받은 신용정보를 삭제 또는 정정한 때에는 당해 신용정보를 최근 6개월 이내에 제공받은 자 및 당해 신용정보주체가요구하는 자에게 삭제 또는 정정된 내용을 통보
4 열람 및 정정요구권 내용보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신용정보 제공사실의 통보요구)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업자등이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이하 “본인정보”라 한다)를 제공하는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공받은 자, 그 이용목적, 제공일자,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통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신용정보업자등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등)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업자등에게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객관적인 방법에 의하여 본인임을 확인받아 신용정보업자 등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정정을청구할 수 있다
    •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정정청구를 받은 신용정보업자등은 정정청구에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즉시 문제가 된 신용정보에 대하여 정정청구 중 또는 사실조회 중임을 기입하고, 지체없이 당해 신용정보의 제공ㆍ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여부를 조사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신용정보는 삭제 또는 정정하여야 한다.
    •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신용정보를 삭제 또는 정정한 신용정보업자등은 당해 신용정보를 최근 6월이내 에 제공받은 자 및 당해 신용정보주체가 요구하는 자에게 삭제 또는 정정된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 신용정보업자등은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당해 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당해 신용정보주체는 처리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금융감독 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다.
    • 금융위원회는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시정을 요청받은 경우에는 금융감독원장으로 하여금 그 사실 여부를 조사하게 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신용정보업자등에 대한 시정을 명하거나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조사를 하는 자는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관계인에게 이를 내보여야한다.
    • 신용정보업자등이 제5항의 규정에 의한 금융위원회의 시정명령에 따라 시정조치를 취한 경우에는 그 결과를 금융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